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드라마

D738) 세상의 모든 아침 (Tous Les Matins Du Monde, 1991) - 재고 없음

by 비디오수집가 2022. 1. 19.
728x90
반응형

세상의 모든 아침

(Tous Les Matins Du Monde, 1991)

 

  

  영어 제목은 'Every Morning Of The World'로 프랑스에서 제작된 유럽 영화다. 당시 프랑스 자국에서 예술성을 인정받아 국내에도 예술 영화처럼 소개된 바 있다. 알랭 코르노 감독은 '세상의 모든 아침'을 통해 클래식 음악 팬들의 심미적인 취향을 확실하게 건드려 주목을 받았다. 루이 14세 정권의 17세기 프랑스 귀족 사회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단순한 역사/정치 일대기를 넘어서 가족이라는 전통적인 가치를 음악과 악기 연주라는 고전 뮤지컬 방식을 통해 보다 구체화하고 각인하기 위해 애쓴다. 지루할 법한 사극에 색깔을 입힌 듯 새로운 이야기의 새싹이 돋아나고, 말하지 않아도 알게 되는 마법 같은 스토리텔링의 연출 비밀이 바로 음악에 숨겨져 있는 셈이다. 르네상스/바로크 시대의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즐거운 감상의 향연이 될 작품임이 분명하다.

  [초록창 줄거리] 17세기 중반의 프랑스는 루이 14세가 집정하고 있던 시기이다. 당시 잘 알려지지 않고 있던 비올라의 거장 쌩뜨 꼴롱브(Monsieur de Sainte Colombe: 쟝 삐에르 마리엘 분)는 어린 두 딸과 함께 아내의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아내의 죽음으로 인해 충격을 받은 쌩뜨는 두 딸을 유일한 제자로 삼으며 궁정에서 제의하는 모든 부귀를 거절, 자연 속에 오두막을 짓고 생활한다. 비사교적이며 어두운 성격의 소유자인 그는 악기만을 다루며 지내게 된다. 두 딸에게는 물론 제자가 되기위해 찾아온 마랭 마레(Marin Marais: 제랄드 드빠르듀 분)에게도 그리 친절하고 다감한 스승이 되지 않는다. 가난한 구두 수선공의 아들인 마랭은 가난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쌩뜨의 제자가 되기를 자청한다. 음악적으로 성공하기 위함이다. 그가 열 두 번째 교습을 받으러 갔을때 스승의 딸 마들린(Madeleine: 앤 보쉐 분)이 홍조 띤 얼굴로 문을 연다. 그녀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아름다움으로 비쳐지고, 어느새 마들린을 사랑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하지만 마랭이 궁중에서 음악을 연주했다는 것을 안 쌩뜨는 결국 마랭을 내쫓으나, 마랭은 자신을 헌신적으로 사랑하는 마들린에 의해 몰래 쌩뜨의 음악을 숨어서 듣는다. 결국 마랭은 마들린을 버리고 화려하고 낭만적인 궁중 생활로 빠져든다. 쌩뜨는 점점 더 자신만의 고독한 음악적 세계를 쌓아가고, 아이를 사산한 마들린은 자살을 한다. 쌩뜨는 마들린이 남긴 유언대로, 음악을 훔치기 위해 스승의 움막 앞에서 귀를 귀울인다. 운명보다 강한 음악적 만남은 세기적 음악가인 두 천재를 또다시 경이로운 만남으로 이끌고 이들의 삶과 사랑은 합주를 통해 푸르른 햇살의 음율로 퍼진다.

  고등학생 이상 관람가. 베를린 국제영화제 황금곰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 재고/거래 관련 문의는 공지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