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드라마

D536) 한나와 그 자매들 ​(Hannah And Her Sisters, 1986) - 재고 없음

by 비디오수집가 2021. 1. 9.
728x90
반응형

한나와 그 자매들 ​(Hannah And Her Sisters, 1986)

 

  

  1. 논란으로 점철된 우디 알렌 감독의 작품이다. 그저 작품에 대해서만 논하고 싶을 뿐이다. '한나와 그 자매들'은 우디 알렌 식의 냉소적인 코미디/드라마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무난하게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다. 미아 패로우, 캐리 피셔, 마이클 케인, 바바라 허쉬, 막스 본 쉬도우, 우디 알렌, 존 튜터로, 다니엘 스턴, 다이앤 위스트 등이 출연한다.

  2. 내용 요약: 추수 감사절 기간 동안 모이게 된 가족 및 친지들. 배우 한나, 프레데릭의 아내 리, 작가 지망생 홀리, 이렇게 세 명은 자매로 각각 다른 고민들을 가지고 있다. 홀리가 한나의 전 남편 믹키와 만나고, 리가 한나의 남편 엘리엇과 만나 범상치 않은 관계에 각각 빠져들면서 영화는 예기치 못한 결말을 낳는다.

  3. 지칠 줄 모르는 수다, 수시로 파고드는 인물들의 (속마음을 통한) 개입, 발랄한 피아노 건반음 등은 우디 알렌 감독의 영화들을 볼 때마다 종종 만날 수 있는 영화적 요소들이다. 평범한 혹은 평범하지 않은 인물들의 관계와 삶을 균형있게 보여주기 위한 하나의 장치들인 셈이다. 영화는 비록 한나와 그 자매들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끊임없이 주변 인물들의 생각과 철학을 집어넣어 한 인물을 향한 지나친 감정 이입을 배제시킨다. 오히려 상황을 통틀어 인물들을 다시금 바라보게 하고, 그로써 하나의 집단을, 가족을, 사회를 통찰있게 바라보게끔 하는 시각의 수준으로 관객들을 견인한다.

  4. 소제목이 배치된 작은 단락들이 저마다의 느낌과 리듬을 가지고 있다. 믹키로 등장하는 우디 알렌의 이야기가 조금 독립된 느낌을 주지만 마지막에 홀리와 연결되면서 이러한 어색함을 지워버린다. 첫 번째 구성점은 아마도 한나의 남편이 한나의 동생 리에게 갑작스럽게 키스하는 장면일 것이다. 사실 서브플롯으로 구성된 영화들은 구성점을 나누기가 조금 까다롭다. 영화의 주인공들이 확실치 않은 점도 있지만 모든 이야기들의 비중과 그 무게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다. 그러던 도중 한나가 남편의 수상한 점을 눈치 채면서 이들의 관계가 흔들린다. 막바지에 리가 교수와 사랑에 빠졌다고 털어놓으면서 모든 관계가 해결될 조짐을 보인다. 바로 두 번째 추수감사절 파티에서 관객들은 이 두 번째 구성점을 확인하게 된다.

  5. 한쪽에서는 사랑과 진로 때문에 말썽이라면 (홀리와 리는 직업적으로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또 다른 한쪽에서는 자신의 삶 전체에 있어서 목표를 찾지 못해 이곳저곳을 헤맨다. 일탈이 때로는 궁극적인 안정을 위한 과도기처럼 느껴지게 된다. 우디 알렌은 감독으로서, 배우로서 자신의 입을 통해 삶의 오묘한 이치들을 발설하고 또 발설한다. 영화는 이처럼 한 사람의 생애가 '폭풍의 눈'에 있는 사람들의 집합체란 점을 강조한다. 밖으로 조금만 어긋나면 무수한 혼란으로 빠져들지만 이내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오는 이 요상한 '폭풍의 눈' 원리를 '한나와 그 자매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새삼 깨닫게 된다. 한나로부터 항상 열등감을 느껴왔던 여동생 홀리가 믹키로 인해 제2의 생명인 아기를 갖게됐다는 사실—믹키는 원래 한나의 전 남편이었고 둘은 불임 때문에 이혼하게 됐다.—은 삶은 어떤 방식으로든 우리에게 보상한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만든다. 

  6. [초록창 줄거리] 영화는 한나(미아 패로우 분)가 주기적인 주말 행사처럼 동생인 홀리(다이앤 위스트 분), 리(바바라 허쉬 분)을 만나 얘기를 나누는 내용으로, 그들 자매가 나누는 이야기를 단순한 대화로 처리하지 않고, 다양한 에피소드로 만들어 영화의 하부 줄거리를 삼고 있다. 한나의 남편 엘리엇(마이클 케인 분)은 록스타의 매니저로 한나 몰래 중년의 소호 화가(막스 본 시도우 분)와 동거하고 있는 처제 리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키워간다. 한편, 노이로제에 걸린 여배우로 사랑이 오래가지 못하는 홀리는 한나의 전남편으로 죽음에 대한 강박증에 시달리는 TV 프로듀서 미키(우디 알렌 분)와 데이트를 즐긴다. 이같은 에피소드를 16장으로 엮어 특별한 스토리없이 미국 뉴요커들의 가족 해체와 이성에 반하는 인간들의 심리를 심각하지 않게 묘사해내고 있다.

  7. 대우 출시. 고등학생 이상 관람가. 오스카 총 7개 부문에 올라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재고/구매 관련 문의 공지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